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질문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
왜 질문을 해야하는가
역사 속에서 반복된 여러 문제 상황은 동일한 의미나 주제를 담고 있지 않다. 그리고 그 방향이 어디든 인간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문제발견-수정- 변화 및 대응의 과정을 거쳤다. 누군가는 이것을 진보라 부를 것이다.
민주주의와 교육 수업을 (2번째 수업이 막 시작하는 즈음이지만 마스터 한 척;;;) 들으며, 그리고 리딩 과제를 읽으며 드는 생각은.
-아니 어떻게 그때는 이랬대? 헐랭 멍청이들이었나?
아니 이 사람들은 왜 이렇게 생각했지? 였다. -
그리고 그 물음은
- 아니 어떻게 고쳤지? 그래도 변한거잖아 지금은 이렇지 않으니! -
로 이어진다.
- 어떻게 고쳤지? -
Academic Reading 과 Writing이 고친 것 같은 것이 오늘의 심정이다.
American Academic Culture에 대한 코칭을 받아서 쓰는 일기다. (Tmi 하나 남기자면 코치가 영어 말하기 열심히 연습하라 했다.)